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

최근 타이어뱅크 사건 이후로 타이어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 또한 타이어에 제조일자가 있는줄도 몰랐는데 최근에 우연한 기회로 알게 되어 상당히 놀랐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타이어는 타다가 닳으면 새 것으로 교체해주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제조일자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온게 큰 착각이였습니다.

 

 

제조일자

 

생각보다 확인하기는 쉽습니다.

 

 

타이어 바깥쪽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타이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격과 제조일자입니다. 타이어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제조일자를 반드시 체크해줘야 되고, 차량마다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타이어를 교체할 일이 있다면 규격을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런 모든 조건이 맞아 떨어졌을 때 타이어는 최적의 컨디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예시) 타이어에 DOT H2 9K YHB 0103 이라고 적혀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이 타이어의 제조일자는 맨 뒤 숫자 네자리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앞의 두 자리는 주차를 의미하는 것이고 뒤의 두 자리는 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타이어는 2003년 1주차에 만들어진 타이어라는 뜻입니다.

 

 

타이어 유효기간

 

타이어 제조일자를 확인했으니 타이어 유효기간도 알아 보겠습니다. 타이어는 제조일로부터 약 3년의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어 타이어 수명은 생각보다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따라서 타이어를 교체할 때는 가능한 최근에 만들어진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너무 저렴한 경우 이유가 있습니다. 제조일자가 오래된 타이어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간혹 오래된 타이어 재고를 정리할 목적으로 아주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때 내가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을 알고 있다면 전혀 문제가 없겠죠? 타이어 교체시마다 한번씩 꼭 체크해주세요.

 

 

타이어 교체시기

 

운전자 안전의 측면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타이어입니다. 타이어가 많이 마모 된다면 제동거리가 길어지게됩니다. 그렇게 되면 혹시 모를 사고에 큰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지면과의 끊임없는 마찰로 인해 계속 닳기 때문에 교체시기를 정확히 아는 것이 필수입니다. 보통의 자동차는 전륜이므로 앞 바퀴가 먼저 닳게 됩니다. 그러면 우선 앞 뒤의 자동차를 교체해서 더 사용합니다. 이후 바뀐 앞 바퀴도 닳으면 타이어 4짝을 모두 교체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100원짜리 동전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순신 장군을 거꾸로 해서 타이어 홈에 넣고 장군의 감투가 반 이상 보이지 않는다면 교체를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정보마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사 자격증 종류 알아보기  (0) 2020.11.10
홍석천 입양  (0) 2020.11.07
목조주택 단점  (0) 2020.11.01
택시 야간할증 시간  (0) 2020.10.31
저소득층 소비쿠폰 사용처  (0) 2020.10.30